나의 이야기

대학 브랜드 메이킹에 관한 생각

새로운물결1 2008. 4. 10. 15:11

 

브랜드 메이킹이란 뭘까?

 

브랜드란, 간단하게는 "기업의 이미지" 입니다.

 

브랜드는 기업의 이름, 로고와 같은 것으로 누구나(?) 만들 수 있습니다.

그러나, 브랜드를 어떻게 홍보하느냐 하는 것은 브랜드의 이미지 메이킹을 어떻게 하느냐와 같습니다.

요즘 PR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 동원되어 소비자를 현혹시키고,

이를 빗대어 "우리는 '광고의 홍수'시대에 살고 있다"고 하고 있습니다.

그 많은 광고들 중에 대학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"더 차별되고 더 변화된 모습"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.

 

반면에,

우리대학은 특별히 이름있는 대학이 아니고, 특별히 변화된 대학도 아닙니다.

우리의 특별함이나 변화는 이미 다른 대학에서 벤치마킹한 내용들이고,

이젠 특별나다고 할 수 없는 표준화된 일반 대학들의 모습이 되었습니다.

 

그렇다면, 과연 어떤 것을 차별화시키고 특별하게 만들어 보여 주여야 할까요.

 

1.남이 따라 할 수 없는 고유한 것이 있어야 합니다.

2.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.

3.솔직하고 바람직한 대학의 이미지를 나타내야 합니다.

4.이미지에 맞는 결과물을 생산해야 합니다.

  

 

 이미지 메이킹

 

이미지 메이킹 또는 브랜드 메이킹

  : PR을 할 수 있는 이미지를 만드는 것입니다.

 

비젼을 시각화하지 않으면, 구성원들은 계획을 이해하기 어렵다. (참고1)

 성공적인 UI개발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6가지

1. 대학마다 리뉴얼의 목적이 다르다

2. 대학은 보수적성향의 엘리트 집단임을 명심하라

3. 의사 결정자가 많다

4. 대학은 기업처럼 돈이 넉넉하지 못하다

5. 대학의 기존 자원을 잘 활용하라

6. 디자인 학과과 개설되지 않은 대학은 디자인과 브랜딩 교육을 병행해야 한다.

 

브랜드 메이킹의 유형

1. 이슈를 활용한 브랜드 메이킹

   : 롯데 삼강의 돼지바

     http://blog.naver.com/adicblog/80038220353

2.

 

 

 

참고 자료

 

1. 대학도 브랜드 전략이 필요한 시대 (2005,디자인)

 http://www.simonsearch.co.kr/story?at=view&azi=44572&srchid=BRDBBS6pJJ8

 

2. 브랜드 마케팅(고객의 가슴 지갑을 여는)(2007) 중 4장의 컬럼(대학과 브랜드)